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벌과 꿀의 상식

벌과 꿀의 상식

벌집 이미지
벌과 꿀에 대한 상식

벌이 꿀 1kg을 모으기 위해서는 560만 송이의 꽃을 찾아다녀야 하며 한 마리의 여왕벌과 소수의 수벌, 수만 마리의 일벌로 구성된 벌 1군(群)의 채밀양은 평생 해봐야 고작 13kg 정도이다.

일벌은 자기 몸길이의 10억배를 날아다니고 여왕벌은 일벌의 3배 크기에 40배나 오래 살지만 한 개에 1.3mg(자기 체중과 맛 먹을 정도임)이나 되는 알을
매일 1,500개~2,000개씩 낳는 산란작 업을 평생 하게 된다. 이런 놀랄 만한 에너지 때문에 꿀이 강장, 강정식품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꽃과 벌 이미지

꿀은 꿀벌이 꽃에서 빨아드린 꽃 즙 성분을 전위(前胃)에 저장했다가 벌통으로 돌아와서 다시 토해낸 것이고 벌의 타액에 포함된 효소작용에 의해서 꽃꿀이 분해되어 꿀(전화당)로 저장된 것이다. 이런 꿀의 일반적인 속성 때문에 모든 꿀의 성분 은 같다고 보는 것 같다.

그러나, 꿀은 벌의 활동 범위가 어디냐에 따라 내용물의 질이 천차만별이다. 깊은 산속에서 살아가는 벌이 1년에서 수년 동안 모은 값진 꿀을 한 방울 한 방울 귀하고 소중하지 않으리오.

벌꿀의 결정

벌꿀의 굳어지는 현상은 꿀의 물리적인 현상입니다. 벌꿀은 꽃의 종류에 따라 맛과 향, 색이 다르듯이 전화당으로 구성된 당의 조성(과당과 포도당)이 밀원(꽃)에 따라 비율이 다르게 됩니다. 벌꿀을 굳어지게 하는 것은 과당보다 포도당이 많을 때 일어나는 물리적 현상입니다. 결정이 되 었다 해서 벌꿀의 품질이 변화된 것은 절대 아닙니다. 결정이 되었다 해서 벌꿀의 품질이 변화된 것은 아니므로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일 년생 풀에서 생산되는 꿀은 잘 굳으나 아카시아, 밤, 엄나무 등 나무에서 채취되는 꿀은 잘 굳지 않으며 밀원의 상태에 따라 섞이면 결정이 될 수 있습니다.

언제 결정이 잘 이루어지나

  • 01포도당이 과당보다 많이 함유된 벌꿀일 때
  • 02외부온도가 15℃ 이하가 될 때
  • 03화분 등의 혼입이 많을 때

※ 어떤 벌꿀이 잘 결정되나 일 년생 풀(초본류)에서 얻어지는 벌꿀(유채, 싸리, 잡화 등)들이 주로 잘 굳어지는 현상을 보입니다.
굳어진 꿀을 원상태로 하려면 60℃ 정도 중탕에 굳어진 꿀병을 넣어 저어주시면 서서히 용해됩니다.